학강산 중턱에 들어설 학운산방 평면배치도이다. 평수는 30평이고 방은 3개가 들어간다. 안방에서 가변공간은 대청방이 싫으면 안방의 가변공간으로 들어갈 수 있다. 사랑방 옆에 화장실은 보일러실과 세탁실(다용도실)과 주방으로 이어지는 구조이다. 보일러실이 밖으로 설치되면 필요 없는 공간이다. 세탁실을 화장실과 구분하기 싫으면 역시 화장실로 대체 된다. 세탁기에 딱 맞게 세탁전용 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괜찮을 듯싶다. 화장실에 세탁기가 있으면 아무래도 불편하다. 그래서 별도의 공간으로 구분되었다.
안방의 가변공간은 대청방을 선택하면 안방전용 화장실 또는 보일서실과 밖에서 출입하는 다용도실(세탁실등)으로 언제든지 변화가 가능하다. 위의 모든 평면구성은 적당한 크기의 배치로 가능하다. 꼭 방은 몇센티미터를 미리 정하지 않아도 괜찮다. H빔 외형과 지붕만 올리고 각 구성요소는 적당히 하던지 안성마춤으로 하던지 주인 마음대로 해도 좋은 구조가 H빔 골조 주택이다. 그래도 배치는 처음부터 정하는 게 좋을 듯하다. 크기는 몰라도 말이다.
학운산방에 대한 특징은 소구리하우스 B형에 나와 있다. 학운산방은 현관이 없다. 현관이 없음으로 학운산방다운 멋을 더 한층 느낄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다. 왠만하면 현재의 골격으로 학운산방을 후딱 지어서 살면 장땡이다. 기본적으로 골격은 H빔으로 설치되며 좀더 많은 스스로 집짓기의 재미을 부여 할 수 있는 선택 작업은 지붕의 마지막 소재 작업과 벽체 작업, 마루작업들이 가능하다. 안쪽벽은 모두 황토칠로 하면 좋을듯 하다. 외벽은 치장목으로 (이왕이면 목조주택 분위기의 모양과 색상- 권장색은 흰색과 황토색)으로 하면 좋고, 집주인이 맘에 땡기는 어떤 소재라도 상관없다.
그만자자 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